암호 화폐/비트코인 & 이더리움

비트코인 공포의 4월, 5월은 ??

economybl 2024. 5. 8. 00:04
반응형

4월은 비트코인은 조정, 알트코인은 공포의 달

2024-02-16글
현재 비트코인 월봉 차트

 

먼저 02월 16일에 이야기 했듯 3월에 신고가 갱신 후 4월은 반감기전 하락에 대한 그림은 맞추었으나,

4월 상승으로 이어지진 못하였고, 전쟁의 악재 하나로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도지 캔들이 장대 봉을 형성하게 되었고, FOMC, 고용지표, 홍콩 ETF와 같은 호재와 악재속에서

 

다시금 회복해주는 그림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FOMC, 고용지표, 홍콩 ETF 를 돌이켜 보면 4월의 하락은 개미털기 라고 의심해볼만 합니다.

이전의 반감기와는 다르게 반감기가 있는 달의 하락은 규제와 같은 악재로 인한 덤핑 보다,

전쟁과 같은 이슈로 비트코인 하락은 서서히 진행 되었으며,

금리에 대한 전망치는 하락 예상 -> 동결 예상 -> 상승 예상으로 흘러가 하락을 가중 시켰다가, 금리 동결로 약 반등을 나타내었습니다.

또한 같은 시기 홍콩 ETF의 이슈로 큰 상승으로 이어질것으로 예상하여 많은 뉴스들이 나왔지만 거래량은 적었고 이에 따라 다시금 약 하락세로 전환 되었습니다.

여기서 이상한 점은 비트코인 회복되었던 소재 입니다.

연중 금리 인하는 3번으로 예상하였다가 현재 2번으로 줄어든 상태이며, 5월 동결로 추가적인 하락으로 이어진것

이 아니라, 고용지표 발표로 다음 금리 발표는 인하할 것이라는 이슈로 다시금 회복 하고 있습니다.

아니 이럴거면 왜 내렸어??

 

5월은 하락장?? 회복장??

 
앞서 5월은 더 큰 하락장을 예상했었는데,
 
근거로 FOMC 발표, 그레이스케일 매도 중지, 이더리움 ETF 거절 이었으며 이 근거를 다시 되짚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1. FOMC 발표 : FOMC의 경우 동결에 대한 악재로 하락세로 이어졌으며,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는 내리지 않는 반면 GDP는 후퇴하면서 물가가 내리지 않아 동결에서 금리 상승에 대한 이야기로 더 큰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물가는 내려가지 않고, 경기는 약세 조짐이 보이기 때문에 금리는 동결로 이어진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약 반등 후 고용지표 발표 이후 추가적인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 그레이스케일 매도 중지 : 그레이스케일의 매도세는 점점 줄어들다가 결국 비트코인 매도는 멈추었습니다. 반면에 생각했던 매도물량보다 적었으며, 여전히 많은 보유량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하락세로 이어진 이유는 블랙록의 비트코인 매도가 발생 했습니다. 이전에 예상했듯 그레이스케일의 매도가 없어지게 된다면, 매수자가 없기에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다만, 그레이스케일의 보유 물량이 생각보다 많았던 만큼 그레이스케일이 매도가 아닌 매수하게 되는 변수가 발생하여 다시금 회복장으로 이어졌습니다.

3. 이더리움 ETF : 이더리움 ETF의 경우 거절이 아닌 유예로 진행 되었으먀, 홍콩에서 이더리움 ETF를 승인함에 따라 이에 대한 불안감은 해소되어 시장에 크게 작용하지 않은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3가지의 하락 가능성 중 3가지 모두 예상치 못한 변수로 하락에 대한 전망보다 회복에 대한 전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번 반감기에는 비트코인이 ETF로 승인이 되면서, 규제에 따른 악재로 큰 덤핑은 발생하진 않지만, 서서히 하락하게 되면서 일반 투자자의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반감기의 암호화폐 시장은 특히 어려운것 같습니다.

다만 회복 후 전고점을 다시 돌파하게 된다면, 년초와 같은 상승의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으며, 여전히 아직까지 그렇다할만한 불장은 오지 않았다는점이 호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심했던 3월말 - 4월 저 또한 2번의 하락장은 예견대로 진행되어 피했지만, 전쟁 및 금리 전망치 변수
 
등 나머지 3번 4번째 하락은 피하지 못하여 포지션 홀딩중에 있습니다.
 
3번째 하락전에 매수가 진행 되었으며, 9000만원 선에서 진입 하였고 이전 반감기와 많이 다른점은 비트코인 덤핑에 의한 
 
알트 코인 덤핑이 아닌 비트코인은 서서히 하락하면서 알트코인만 덤핑하게 되는 장세로 이어졌습니다.
 
 
다만 결과적으론 비트코인은 약 20%정도의 하락이 있었으며 결과적으론 덤핑에 의한 알트코인 하락과 똑같은 결과를 만
 
들어 냈지만, 알트코인은 급락하고 비트코인이 천천히 하락하면서 일반 투자자는 버티기 힘든 장이었다 생각합니다.
 

암호화폐 차트

 
비트코인이 이격분을 채우고 상승하게 된다면, 이전에 진행 되었던 Ai, RWA, 밈과 같은 메타성 코인들의 상승이 선행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차트들이 아이큐, 폴리매쉬, 도지코인 등 거의 똑같은 차트들이 연출되었지만, 
 
이미 회복을 마무리한 니어프로토콜, 쎄타퓨엘과 같은 코인들은 상승 후 하락분도 적었고, 하락분에 대한 이격을 모두 회복
 
하였기 때문에 하락에 대한 이격 분을 돌파 후 상승세로 이어진다면, 지속적인 상승추세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분기가 솔라나였다면, 2분기는 니어프로토콜, 체인링크 등 다른 생태계 코인들이 상승할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1분기 큰 상승이 없었던 레이어2 코인들은 이전 반감기와 같이 하락 조정 후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FOMC의 양적 완화는 매번 진행 되었듯 필연적으로 진행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견디기 힘든 시간은 조금씩 지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로서 큰 수익을 바라기 위해 손절후 추세 매수 진행 하기 보단,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포지션 진입(분할 매수)으로 진행 하여 천천히 접근 해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